스테로이드주사맞았어요ㅠㅠ 스테로이드의효능과 스테로이드의부작용
안녕하세요! 스테로이드 주사두번맞은 린페이에요 ㅠ
제가 왜 스테로이드주사를 맞게 됐을까요. 오늘은 스테로이드의 효능과 무서운 스테로이드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할게요.

일단 제가 왜 스테로이드주사를 맞았냐면요..스노쿨링에 푹빠진제가 일주일전에 알수 없는 헤양생물에게 공격당했기 때문이에요 ㅜㅜ
발등이 따끔하고서는 주변을 봤는데 아무것도 없었거든요. 요즘 많이 출현하는 해파린가 했는데 주변에 아무것도 없고 상처도 없어서 물벼룩이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사실 물릴때만 좀 따끔하고 그후로는 크게 아프진 않았지만
다음날 너무 간지러워서 결국 병원을 갔지요..
결국 스테로이드 주사맞고, 먹는약에 바르는 약까지 처방받았습니다 ㅠ

근데 일주일이면 낫겠지했는데..거의 호전이 없고 가려움이 더 심해져서 어제 다시 병원가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지요 ㅜㅜ
스테로이드 ..잘은 몰라도 어쨋든 몸에 안좋은건 다 알잖아요~
그럼 이런 위험한(?)약품을 왜이러케 광범위하게 쓰는지
그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릴게요!

일단 스테로이드의 효능을 보면여..
염증,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과, 류마티스성 질환, 알러지, 안과, 호흡기 질환, 위장관 질환,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적절한 사용은 강력한 항염, 소염제로 통증 완화에 좋으며 물질에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나타나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등 여러 효과를 지녔기 때문에 병을 치료할때는 없어선 안될 약품이 되버렸지요.

[ 스테로이드효능 ]
염증,면역반응 억제
→ 내분비 장애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피부 ,눈 ,알레르기 ,종양 ,부종성 질환 등
남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한 질환
→ 성 기능 저하, 잠복 고환증, 정자 결핍증, 전립선암
여성호르몬 보충제
→ 난소 기능 저하, 무월경, 난소 적출,불임, 폐경기 증상
그외 발작 ,부종 ,열감 ,통증 등의 증상 감소에 매우 효과적임.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해도 알아볼까요!
1.체중증가
- 체내의 단백질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체중이 늘어나게 되고, 부종으로 얼굴이 단단하게 붓게 됩니다.
2.면역력의 저하
- 면역 반응의 과다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시적인 면역력을 떨어뜨려 알러지의 물질에 대한 반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지만, 지나치게 오래 복용하면 면역력 자체가 떨어지게 되어 감염과 염.증.이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3.감염증
- 스테로이로 약은 과도한 면역반응을 억제해주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병원체가 너무 강력한 경우 면역반응 억제가 병원체의 번식을 촉진하여 오히려 감염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4.혈관의 확장& 피부 위축증
- 혈관이 확장된 상태를 지속하여, 벌겋고 혈관이 눈에 보이는 정도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반대로 콜라겐의 합성을 억제하므로, 오남용시 콜라겐 층이 감소하면서 피.부.가 위축되고 얇아지며 자극성이 될 수 있습니다.
5.피부 면역력의 저하
피부 조직이 소실되는 위축증이 생겨 두꺼운 피.부.층이 깎여나가기 때문에 피.부.가 얇아지거나 안면홍조, 기미와 주근깨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얇은 피부는 민감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피.부.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오남용으로 팔꿈치나 무릎의 오금주위는 정상과 다르게 하얗게 변하기도 합니다. 약을 쓸 때는 소량으로 국소 부위에만 바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면 항상 얼굴에 열감과 홍반 모세혈관이 확장되는 듯한 부작용이 나타나더라구요. 하지만 질환초기에는 확실한 효과가 있는만큼 의사의 권고에 따라 바르게 사용하시면 건강해지실수 있을거에요!
저도 빨리 나아서 이제 스테로이드랑 바이하고싶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