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 증후군이란?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방법
여자들이라면 누구나 예민한 기간이 있습니다. 생리통과 더불어 최근엔 월경전 증후군을 앓고있는 여성분들이 많은데요. 월경전 증후군은 왜 생기는건지..월경전 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월경전 증후군을 완화 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월경전 증후군의 원인은??
확실한 원인은 모르나 배란으로 인한 여성 호르몬 변화 및 정신적 상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생기는 이러한 증상들은 배란 후 황체에서 나오는 여성 호르몬인 프로제스테론(황체 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지고 없어지는 여성에게 생기며 프로제스테론의 생산과 소실에 따라 재발한다고하네요.
누군가가 여자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생명체라고 했는데 정말 그 말이 맞는듯요.ㅠㅠ
프로제스테론은 실제로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등 정신적 작용이 있기 때문에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프로제스테론 성분이 있는 약을 쓰는 것은 금기 사항이라고 하네요!!
월경전 증후군이 있는 여성의 약 25%는 일상 생활에 지장을 조금 받을 정도의 증상을 보이며, 약 5%는 상당한 지장을 받거나 심하여 가정이나 일에 문제될 수 있을 정도의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거나 완화시켜야 합니다.
월경전 증후군 증상은??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하며 종류도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일단 외적인 증상은...
◎ 통증 : 근육통, 두통, 요통, 몸살 증세 등
◎ 집중력 이상 : 불면증, 망각, 혼동, 판단력 감소, 사고, 운동 신경 능력 약화 등
◎ 행동 변화 : 학업이나 일의 능률 저하, 방에 들어앉아 있거나 낮잠, 사회 활동 감소,
먹는 습관 변화, 성욕 변화 등
◎ 자율 신경 장애 : 어지러움, 식은땀, 구역질이나 구토증, 얼굴이 화끈거림, 피로감 등
◎ 수분 축적 : 몸무게 증가, 유방 통증, 부종 등
그리고 정신적으로도 증상이 있습니다.
◎ 부정적 정서 : 울음, 외로움, 불안감, 침착하지 못함, 심해진 감정 변화나 변덕, 우울, 긴장감, 적개심 등
증세는 대개 다음 월경하기 4-7일 전에 생겨 심해지다가 월경이 나오면 좋아집니다. 10대에는 낮은 빈도를 보이나 그 이후에는 나이별 차이가 별로 없다고 하네요.
이처럼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는 월경전 증후군 치료방법은 뭘까요??
사실 완벽한 치료법이있다기 보다는 증상을 조금식 완화 시키는게 중요합니다.
월경전 증후군에 대하여 이해시킴과 함께 환자를 안심하게 하고 개인이나 주변 환경이 정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데 식이요법, 규칙적 운동, 정신적 안정, 생활 환경 변화 등을 시도해보세요.
월경전 증후군 환자에게 아무런 약효가 없는 위약만 주어도 상당한 증상 호전 효과가 있음은 경한 증상의 월경전 증후군은 정신적인 면이 강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군요.
월경전 증후군은 심리적인 것이 많은 작용을 하는것 같네요.
정말 심한 경우에는 약물요법이나 수술요법도 사용하긴 하지만..
역시 그런 인위적인 방법은 가장 나중단계로 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식이요법과 릴렉스한 생활을 먼저 시도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들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산책을 한다거나..
차한잔의 여유를 가지고, 화학용품이나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시는 등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많은 효과를 보실수 있답니다.
월경전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여성분들~ 얼른 호전되시기를 바랄게요!!